본문 바로가기
치아이야기

전문가 불소도포, 불소용액양치

by 빨간구두씨 2022. 5. 24.
반응형

전문가 불소 도포

. 사업 개요

1)불소도포의 정의

질의 사례 : 불소 도포가 무엇인가?

답변 내용 :불소도포란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해 적정 농도의 불소를 치면에 발라주는 것을 말한다.

불소 도포 방법에는 비교적 고농도(2~10%)의 불소 제제를 치아에 직접 도포 하는 방법과 중농도(0.05~0.2%)의 불소 용액으로 구강 내 양치하는 방법이 있다.

고농도의 불소를 직접 바르는 방법은 전문가의 예방적 처치를 통해 이루어지며 불소겔, 불소바니시 등 다양한 형태의 제지를 사용할 수 있다.

중농도의 불소 용액으로 양치하는 방법은 비전문가도 정확한 방법 숙지를 통해 용액을 제조하여 시행할 수 있으며, 주로 학교 등에서 교사나 보건 인력의 지도 하에 단체로 실시하고 있다.

통상 불소도포는 전문가가 시행하는 불소 국소 도포를 의미한다.

 

2) 불소 도포의 대상

질의 사례 : 불소도포의 적절한 대상은 누구인가?

답변 내용 :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략 3세부터 25세 정도의 청년층까지는 불소 도포의 적절한 대상이 될 수 있으며, 노인 연령층의 치근우식증 예방을 위해서도 실시할 수 있다.

- 불소 도포의 주된 목적은 치아우식증 예방이며, 지각과민증 둔화를 목적으로 실시하기도 한다.

- 지각과민증의 둔화 목적으로 실시하는 개별 치아에 대한 불소 국소 도포는 일반적으로 30대 초반부터 40대 연령층이 대상이 되는 경우도 많다.

-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는 불소 도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.

* 모든 아동, 청소년 연령층

* 우식 발생이 높거나 가능성이 높은 성인

* 고정성 교정장치 장착자

* 고정성 보철장치 장착예정자

* 치근우식 가능성이 높은 노년기 환자

국가 구강보건사업으로는 15세 이하 아동과 만65세 이상 노인(저소득층 우선)을 대상으로 불소 도포를 실시하고 있다.

 

3) 불소 도포의 빈도

질의 사례 : 불소 도포는 언제 몇 번이나 해야 하는가?

답변 내용 : 불소 도포의 적절한 시기와 빈도는 대상자의 연령과 구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권장된다. 가급적이면 치아 맹출 후 1년 이내에 불소 도포를 시행하는 것이 예방 효과가 좋다. 일반적으로는 아동 1인당 6개월에 1회 도포하는 것을 권장하며, 치아우식증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경우 1년에 최대 4회까지도 도포할 수 있다.

 

. 효과 및 주의사항

1) 불소 도포의 효과

질의 사례 : 불소 도포를 받았을 때 치아우식증 예방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?

답변 내용 : 불소 도포의 효과는 도포하는 불화물의 종류나 농도, 도포 시기 및 방법, 도포 빈도, 대상자의 구강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통상 30~40% 정도(NaF기준)의 치아우식증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.

 

2) 불소 도포 후 주의사항

질의 사례 : 불소 도포 후 주의할 사항은 어떠한 것들인가?

답변 내용 : 불소 도포가 끝난 후 30분 동안은 물로 입안을 헹구지 않고 나오는 타액()만 배터낸다. 불소 도포 후 약 30분 정도는 음식물을 먹거나 물을 마시지 않도록 한다.

 

5. 불소 용액 양치

. 효과성

1) 불소 용액 양치의 효과

질의사례 : 불소 용액 양치의 효과는 어느 정도 인가?

답변내용 : 불소 용액 양치의 방법에는 0.2% 불화나트륨 용액으로 주 1회 양치하는 방법과 0.05% 불화나트륨 용액으로 매일 양치하는 방법이 있으며, 우식 예방 효과는 통상 18~30% 이다.

 

2) 불소 용액 양치의 장단점

질의사례 : 불소 용액 양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?

답변내용 : 불소 용액 양치의 장점은 비전문가에 으해 실시될 수 있으며, 겔이나 바니쉬 도포에 비해 도포 시간이 짧고 간단하며, 경비가 적게 든다는 점이다. 단점으로는 학교 불소 용액 양치의 경우, 등교하는 경우에만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.

일부 우식 예방법들이 전문가들에 의해 실시되어야 한다면 불소 용액 양치는 학교에서 보건교사의 책임 하에 각 학급 담임교사가 지도할 수 있다는 자점이 있다. 또한, 불소 담당 반장 등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적극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구강건강관리의 책임감을 길러 주는 등 좋은 교육 효과도 있다.

아다르의뿐만 아니라, 노인기 치근우식증을 예방할 수도 있다. 특히 활동이 불편하여 불소 도포를 받을 수 없는 경우,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.

불소겔 도포, 불소 바니쉬 도포에 비하여 도포 시간이 짧고 간단하며 경비가 적게 든다.

단점으로는 학교에서 싷랭하는 집단 불소 용액 양치의 경우,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혜택을 볼 수 없는 것과 둥교하는 수업일(연중 220일 정도)동안에만 혜택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있다.

 

3) 불소 용액 양치와 불소 함유 치약의 효과 비교

질의사례 : 불소 용액 양치가 불소 함유 치약보다 효과적인가?

답변내용 : 불솔 함유 치약은 칫솔질 후 입을 헹굼으로써 입안에 불소가 극소량만 남게 되지만, 불소 용액 양치는 양치 후 30분 동안 물을 마시거나 음식물을 먹지 않도록 지도함으로써 치아에 작용하는 시간이 훨씬 길어서 효과가 좋다.

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치약은 불소가 함유되어 있는 것이 95%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. 치약 속에 든 불소도 불소 용액 양치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를 닦는 과정에 치아에 발라져서 치아우식증을 예방한다. 국산 치약속에 든 불소농도는 대부분 1000ppm에 근접한다

학교에서 주 1회 양치하는 불소용액의 농도는 900ppm 정도로 불소함유치약과 유사한 수준이지만, 구강 내에서 작용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서 우식 예방 효과가 좀 더 높다.

대부분의 사람은 불소 함유 치약으로 칫솔질을 하기 때문에 불소 용액 양치를 병행한다면 불소에 의한 치아우식증 예방 효과가 증가한다.

 
반응형

'치아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구강위생용품의 선정법  (0) 2022.05.30
불소의 활용 및 불소 이용 적정 연령과 효과  (0) 2022.05.25
불소용액양치사업 2  (0) 2022.05.24
불소함유치약  (0) 2022.05.24
불소 바로 알기  (0) 2022.05.24

댓글